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생활 정보

80대 부모님을 계신다면_복지용구 전문 쇼핑몰 '그레이스몰'

728x90
728x90
SMALL

부천에 있는 그레이스케일은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지정한 복지용구를 온라인/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회사인데 복지용구를 구매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정보가 될 것 같아 공유 합니다.

그레이 스케일이 운영하는 '그레이스몰'은 고령자에게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그레이스몰은 고령자들의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며, 고객만족도와 서비스 품질을 중시하며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합니다. 그레이스몰에서는 편리한 큐레이팅 서비스 개발 중이며, 자연어처리, 유사도분석을 통해 제품정보를 규레이팅하고 노인장기요양플랜을 포함하는 고객 프로파일 데이터를 통해 고객 유사도 분석을 한 후 개인화 추천, 노인장기요양프랜을 제시합니다.

복지용구는 18개 품목, 400여 제품으로 되어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을 받으신 경우에는 복지용구를 구입할 때 최소 85%의 정부 지원을 받습니다.

https://www.jecheon.go.kr/welfare/contents.do?key=762

 

노인장기요양 보험제도 - 복지포털

결과통지 장기요양등급을 인정받은 분에게는 판정의 유효기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의 종류, 본인 부담률, 월한도액 등이 기재되어 있는 요양인정서와 표준장기이용계획서를 보내드립니다.

www.jecheon.go.kr

다만 그 규정이 복잡합니다.

복지용구란?

노인이나 장애인이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제품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전동침대, 목욕의자, 안전손잡이, 미끄럼방지양말 등이 있습니다.

복지용구는 총 18개 품목, 400여 제품으로 되어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을 받으신 경우에는 복지용구를 구입할 때 최소 85%의 정부 지원을 받습니다.

즉, 제품 가격의 85% 이상을 공단에서 지원해주고, 나머지 15% 이하를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좋은 혜택을 받으려면 까다로운 규정을 따라야 합니다.

제가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첫째, 건강 상태에 따라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을 받을 때 18개 품목 중 사용 가능한 품목과 사용 불가능한 품목으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사용 불가능한 품목으로 지정되면 지원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치매로 등급을 받았는데 건강하다고 판단되면, 전동침대나 욕창예방매트리스트 등의 사용 불가 품목으로 나옵니다.

둘째, 연간 지원되는 금액은 160만원입니다.

이 금액은 등급을 인정받은 일로부터 매 1년마다 갱신됩니다. 즉, 매년 해당되는 금액을 사용하든 하지 않든 160만원이 새로 생기게 됩니다.

셋째, 품목마다 내구연한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내구연한이란 한 번 구입하면 다시 구입할 수 없는 기간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목욕의자라는 품목은 한 번 구입하면 향후 5년동안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품목마다 내구연한이 다 다릅니다. 1년, 2년, 3년, 5년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넷째, 내구연한이 1년인 제품은 매년 살 수 있는데, 구매 개수가 정해져있습니다.

안전손잡이의 경우는 10개, 미끄럼방지양말은 6개 등입니다.

다섯째, 품목은 구매 품목과 대여 품목, 구매&대여 품목으로 나누어집니다.

전동침대와 수동휠체어 등의 대여 품목은 매월 금액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여섯째, 본인이 지급하여야 하는 본인부담금이 있습니다.

본인부담금은 15%, 9%, 6%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기초수급자는 0%, 즉 100%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부담금의 기준은 건강보험료 납부 금액에 따라 정해지게 됩니다.

이렇듯 돌봄이 필요로 할 정도로 아프신 어르신들이 사용하는 복지용구이나 정부 지원으로 받는 혜택이 크다보니 까다로운 규정이 많이 생겼습니다.

대부분 자녀들이 구입을 해주어야 하는데, 이러한 규정을 알아서 챙기고 필요한 품목을 사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복지용구는 오프라인 매장에만 승인을 해주는데, 대부분 영세한 규모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보이는 곳에 매장이 있지도 않고, 상품을 보관하고 판매하는 곳은 더욱 찾기 어렵습니다.

복지용구를 구입하는 과정을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고객이 복지용구사업소를 방문하면 서류를 지참해서 방문하여야 합니다.(장기요양인정서, 복지용구 급여 확인서, 개인별 장기요양이용계획서)

복지용구사업소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구매 가능한지 여부를 공단의 시스템에 접속하여, 한도금액/내구연한/구매 개수 등을 하나하나 확인하여 따져보고 구매 가능 여부를 알려드립니다.

상품이 대부분 없기에 카다로그를 보고 고르게 되고, 결제를 한 후에 나중에 상품을 받게 됩니다.

상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도 없고 업주가 추천하는 상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복지용구를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 개발완료

복지용구 온라인 플랫폼은 기존 복지용구점과는 차별화된 온라인 매장으로서 사용자들은 복지용구 제품 정보를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제품 정보와 가격의 투명성을 제공하고, 복잡한 복지 규정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며, 제품 정보 및 가격 투명성, 구매의 편리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온라인 상담 및 물류를 위한 직원 고용이 가능하며, 이는 고객의 편의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고용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 온라인 구매 편의성

현재 복지용구 제품 구매 및 대여를 위해서는 직접 복지용구사업소를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그러나 그레이몰은 신체적, 시간적으로 오프라인 방문이 어려운 고객들을 위해 더욱 편리하게 정보를 찾고, 쇼핑할 수 있도록 온라인몰을 자체 개발함

  • 제품 정보력

 매장 방문하여 직접 볼 수는 없더라도 제품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직접 사진 및 영상을 촬영하여 상세페이지를 제작함. 고객은 상세한 상품 안내 페이지를 통해 제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카달로그의 사진 1장을 보고 구매해야 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정보력을 제공함

  • 복지규정에 대한 이해도 제고 

그레이몰에서는 현재 본인이 살 수 있는 제품들을 정확하게 보여주고, 본인부담율에 따른 변동된 가격을 자동으로 보여주고 연간 한도액, 사용 중인 품목들의 내구연한 등을 보여주면 직접 거기에 맞추어서 구입이 가능하여 편리함

관련사이트

http://GREYMALL.CO.KR

 

그레이몰

믿을 수 있어서 더 든든한 재택돌봄

www.greymall.co.kr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