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O·ESG·비즈니스

ESG 경영의 필요성과 공공 지원역할의 중요성

728x90
728x90
SMALL

기업은 탄소중립, 환경규제 대응과 투자유치 확대를 위해 ESG 경영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
  •  현재 기업경영과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투자자, 협력사, 정부, 시민사회 등 이해관계자들의 ESG 요구가 증대하고 있어 대기업에 이어 중소기업들도 ESG 경영 도입이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로 받아들어야 할 상황에 있음.
  • 오늘날 기업의 ESG 경영 도입이 필요한 이유는 환경보호 등 ESG 규제 강화, 투자자의 ESG 요구 증대, 기업평가에 ESG 반영, 고객의 ESG 요구 증대 등으로 집약할 수 있음.

첫째, ESG 규제 강화 : 정부의 기업 .ESG 정보공시 의무 강화, 2050년 탄소중립(Net-Zero) 달성과 코로나 19로 인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감축 정책 추진 등은 기업의 ESG 도입을 서두르게 하고 있음.

  • 우리나라는 ESG 공시 의무화는 2025년부터 자산총액 2조 원 이상의 유가증권 상장사에 ESG공시가 의무화되며 2030년에는 모든 코스피 상장사에 ESG공시가 의무화됩니다. 

< 국내외 ESG 정보공시제도 도입 추이>

  • 우리나라는 2020.12월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발표하여 오는 2050년 탄소배출 제로정책을 추진중인데, 이러한 정책은 분명 기업들에게 ESG의 핵심요소인 E환경경영을 추진하지 ㅇ낳으면 안 되게끔 하고 있음.

<국내외 탄소중립 정책 추진 현황>

  • 또한 2022년 1월부터 시행한 중대재해처벌법은 노동자 사망 등의 중대산업안전재해가 발생하면 사고를 막기 위한 책임/의무를 다하지 않은 사업주/경영책임자를 처벌할 수 있도록 함에 따라, 기업의 사회 책임경영(S)을 비롯한 ESG 경영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이르고 있음.

<우리나라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 개요>

  • 한편 코로나 팬더믹은 기후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WHO가 공식 발표하면서 전세계 기후위기의 심각성에 경종을 울리고 있음.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각종 환경파괴와 비오톱 훼손 등이 코로나의 원인일 수 있다는 것임. 이러한 기후위기는 기업들에게 환경문제의 중요성을 더욱 일꺠우면서 ESG 그중에서도 특히 환경경영(E)의 필요성과 실천성을 고조시키고 있은 상황임.

< 코로나 19에 따른 기업의 ESG 경영 도입 가속화>

- 둘째, 투자자의 ESG 요구 증대 : 기업지배구조 개선 등을 도모하는 스튜어드십 코드강화, 연기금과 자산운용사 등의 책임투자 및 ESG 투자 전략 활용 확대로 ESG 도입이 기업들에게 더욱 필요해지고 있음.

  • 스튜어드십 코드(Stewardship Code)는 기관투자자들이 고객 및 수익자의 자산을 위탁 받은 선량한 관라자로서 중장기적으로 고객 및 수익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수탁자가 어떻게 책임을 이행할 것인가에 대한 행동 지침임. 즉 고객이 맡긴 투자금의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위탁투자자들이 투자대상 기업들의 전통적 재무적 가치뿐 아니라 오늘날 화두인 비재무적 가치 요소인 ESG 부문도 함께 적극 검토하여 투자를 하는 기법으로서 이러한 스튜어드십 코드의 요구는 투자대상인 기업들과 투자사들에게 ESG의 도입 운용 필요성을 더욱 절실하게 만들고 있음.

<국내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현황>

셋째, 기업평가에 ESG 반영 : 글로벌 신용평가사, ESG 요소를 신용평가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ESG 경영체제를 기업들이 도입하지 않을 수 없게 하고 있음.
글로벌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Moody' s), 피치(Fitch Ratings), S&P(Standard & Poor's) 등에서는 ESG 평가 결과를 신용 등급에 일부 반영하고 있음. S&P Global의 경우 환경오염이나 탄소배출량, 안전보건, 내부통제, 리스크 관리 등으로 분류하여 조정사유에 해당하는 기업에 대해 신용등급을 조정하고 있음.

넷째, 고객의 ESG 요구 증대 : 공급망 관리와 협력업체 선정의 주요 요소로 부각되는ESG, M세대 중심의 고객 ESG 요구 증대가 ESG 도입과 실효적 운영을 재축하고 있음.

과거 소비자들에게 '무엇(What)'이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면, 최근은 '무엇'을 넘어 '어떻게(How)와 '왜(Why)'까지 고려하며 제품을 구매함. 과거 소비자들은 기업이 생산한 최종 제품의 디자인, 품질 등에 집중했다면, 최근 점점 더 많은 소비지들은
내가 사용하는 제품이 어디서 어떻게 생산되는지, 나아가 제품이 담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사회.환경적 책임은 다하고 있는지까지도 관심을 가지고 구매를 하고 있음
전 세계 소비 시장의 주역으로서 부상하고 있는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소비성향 변화는 기업들에게 ESG활동이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하게끔 의식의 전환을 이끌고 있음.

  • 이와 더불어 중소기업에서는 특히 자본시장의 요구, 고객사(대기업)의 요구, 국내외 규제 증가, 고객(소비자)의 요구 등으로 ESG를 더 이상 시장에서 외면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임
     

향후 ESG 실적이 부족한 경우 금융 이용 불리, ESG 불량 기업의 경우 협력사에서 배제될 가능성, 탄소배출량 등 환경규제 강화, 소비자의 구매시 ESG 활동 고려 등으로 인해 중소기업도 ESG 경영을 도입해야 생존할 수 있음.


국내 대기업들이 협력사 선정시 제품 안전, 노동, 환경 등의 측면에서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평가, 반영하고 있으므로 대기업의 공급망에 속해 있거나 협력을 원하는 중소기업들은 ESG 경영에 관심을 가지고 미리 대비하는 것이 필요함.

<중소기업의 ESG 도입 이유>

* 출처 : 경기도의 기업 ESG 도입 방안 연구_2022 경기연구원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