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O·ESG·비즈니스

[ESG경영의 이해] 기업이 ESG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하는 방법과 중요성

728x90
728x90
SMALL

이번 게시글은 기업이 ESG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하는 방법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ESG 경영이 기업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하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문서에서는 기업이 ESG 전략을 내부적으로 변화시켜 본질적인 변화를 이루어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ESG의 의미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일컫는 말이다. 기업이 활동하는 데 있어서 환경을 고려하고,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며, 지배구조를 개선해야 재무적인 위험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다는 철학을 담고 있다.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관련 투자 위험을 관리하자는 독립적인 개념이었으나 2000년 이후 기후변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논리와 섞이면서 그 개념이 발전하는 현상을 보여준다. 3가지 개념이 서로의 논리를 강화하면서 최근에는 ESG가 경영, 경제, 정책 등 우리 사회 전반에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

기후변화 이슈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다양한 규제는 유엔 기후변화 협약(UNFCCC,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이후부터 만들어졌습니다. 2015년 파리 협정을 중심으로 RE100, Net-Zero 선언, TCFD 등 기후변화를 둘러싼 이니셔티브와 가이드라인들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2020년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BlackRock은 '기후 위기에 따른 투자 위험성'을 경고하면서 기후변화 이슈가 본격적으로 글로벌 기업들의 ESG 활동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ESG 이슈

 

ESG의 시작

ESG는 2004~2006년 사이 IFC(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보고서에서 자본시장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투자자 가이드로 처음 등장하였다. 여기에서 ESG는 투자 자산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 창출 요소로 정의되었다.

ESG의 정의

ESG는 기업의 비재무성과(지속 가능 보고서, 이사회 보고서)를 커뮤니케이션하는 프레임이자 도구입니다. 환경, 사회, 거버넌스는 사회적 가치와 관련된 이슈들이지만 ESG는 이를 자본시장과 투자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ESG 경영의 7가지 특징

1.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2. ESG는 기업의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가치도 중요하게 인식하며, 투자자들의 관심사로 떠올랐습니다.


3. ESG는 기업의 위험관리와 기회창출에도 영향을 미치며, 기업의 경쟁력과 미래성장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4. ESG는 기업의 비전과 전략에 반영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와 지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5. ESG는 기업의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며, 이를 통해 신뢰와 평판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ESG는 기업의 문화와 가치관에도 반영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임직원들의 인식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교육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7. ESG는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요구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벤치마킹과 베스트 프랙티스를 참고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ESG 경영 방향

ESG 경영은 단순히 외형적인 변화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플라스틱 빨대가 코에 박혀 고통스러워 하는 거북이의 사진은 이제 유명합니다. 하지만 본질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50% 이상을 차지하는 어업 쓰레기에 집중해야 한다는 사실은 크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ESG의 이면을 보여줍니다. 그렇기에 ESG 경영은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와 실제 변화를 원하는 시민들에 의해 동시에 비판적으로 받아들여져야 합니다.

ESG, 비판적인 수용 필요

ESG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는 기업이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비재무적 요소에도 책임과 투자를 갖는 경영 전략이다. 이는 기업이 주주뿐만 아니라 종업원, 소비자, 협력업체,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고려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는 원칙에 따른다. ESG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는 둘 다 취약한 개념적 토대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므로, 적정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와 실체적인 변화를 원하는 시민들에 의해 비판적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Financial Times에 실린 로버트 암스트롱의 언급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는 ESG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가 기업의 목적과 가치를 모호하게 만들고, 기업의 책임과 권한을 확대하면서 사회적 위험을 부추긴다고 주장한다. 그는 ESG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가 기업에게 부여하는 사회적 임무가 정부나 시민사회의 역할을 침범하거나 대체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그러므로 ESG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는 단순히 윤리적이거나 인기있는 경영 방식이 아니라, 기업과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신중하게 고민해야 하는 복잡한 문제라고 강조한다.

기업에게 중요한 것은 실적

기업에게 중요한 것은 실적이다. 이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식품기업 다논의 CEO 파베르의 사례로도 확인할 수 있다. 파베르는 ESG 활동에 집중하면서 사회적 책임과 지역사회, 환경을 강조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다논의 매출은 작년에 6.6% 감소하고 주가도 30% 폭락했다. 영·미권 헤지펀드들은 파베르의 실적 부진을 비판하면서 책임을 지고 사임할 것을 요구했다. 결국 파베르는 올해 3월 전격 사임을 발표했다. 이는 ESG 경영도 중요하지만 기업에게 우선 중요한 것은 실적이라는 것을 반증해준다.

본질적인 변화에 집중 필요

알렉스 에드먼스는 ‘ESG 파이코노믹스’라는 책에서, 기업이 스스로 성형적인 변화를 하는 것보다는 본질적인 변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는 기업이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에 관한 이슈를 단순히 표면적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비전과 가치와 일치하도록 내부적으로 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또한, 사회적 가치에 초점을 맞춘 사업이 필요하며, 이는 기업에게 장기적인 이익을 가져다 준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은 고객의 신뢰와 충성도를 높이고,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고,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한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ESG에 관한 이슈를 단순히 위기관리나 위험회피의 수단으로 보지 말고, 자신들의 사업 모델과 전략에 반영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관련글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 가이드 ESG A to Z/대한상공회의소

기업이 ESG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하는 방법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ESG 경영이 기업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하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기업이 ESG 전략을 내부적으로 변화시켜 본질적인 변화를 이루어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ESG 경영을 단순히 외형적인 변화로 끝내지 않고, 본질적인 변화에 집중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 모델을 개발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 이 게시글의 결론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