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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정보

"전기자동차의 탄생: J.B. 스트라우벨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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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테슬라 홈페이지

2003년 어느 여름날, J. B. 스트라우벨은 전기차 생각에 늦은 시간까지 잠을 이루지 못했다. 그는 로스앤젤레스에서 작은 임대주택에 살고 있었는데, 스탠퍼드대학교 솔라카soara car (태양광을 이용하는 전기자동차- 옮긴이) 연구팀이 그날 저녁 시카고를 출발해서 주행을 마치고 곧장 그의 집에 모였다.

그 모임은 2년에 한 번씩 열었는데, 젊은 공학도들이 휘발유 차량의 대안을 마련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도록 유도하기 위해서였다. 스트라우벨은 모교 연구팀의 형을 자처했다.

스트라우벨은 전기차의 가능성을 깨닫고, 스탠퍼드대학교 연구팀의 주요 연구 주제로 채택되었다. 그는 자신의 집을 찾아온 손님들과 공통 관심사가 있었다. 위스콘신에서 유년 시절을 보낼 때부터 고이 품어온 그 꿈 바로 전기로 구동하는 차를 발명하겠다는 포부였다.

그렇지만 그의 꿈은 쉽지 않았다. 그는 스타트업에서 일하거나 대기업의 관료주의 분위기에 합류하자니 성에 차지 않았다. 하지만 그는 꿈을 쫒는 인생을 원했다. 그래서 그는 리튬이온을 사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배터리를 연구하였다. 이 배터리는 당시 시중에 나와 있던 충전식 배터리보다 휠씬 가볍고 용량도 컸다. 그는 기존 배터리가 납산을 사용하고 벽돌 모양이라서 무거운 데다 용량이 그리 크지 않다는 점을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면 전기자동차를 운행하는 데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스트라우벨은 스탠퍼드대학교 연구 팀의 주요 연구 주제로 채택되면서, 자신의 프로젝트에 깊이 몰두하게 된다. 이후 스트라우벨과 스탠퍼드대학교 솔라카 연구팀은 태양 전지판을 사용해서 에너지를 얻는 자동차를 설계했다. 구름이 잔뜩 낀 날이나 밤을 대비해서 일부 에너지를 저장해두는 소형 배터리도 장착했다. 하지만 태양광 자동차 경주대회였기 때문에 주최 측은 배터리 활용을 제한했다.

그러나 스트라우벨은 이런 금지야말로 잘못된 방침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최근 몇 년 사이 개인용 가전제품이 보급되면서 배터리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대회 주최 측에서 마음대로 정한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폭넓게 생각하려고 노력했다. 배터리 성능이 좋아지면, 예민하고 다루기 어려운 태양광 패널이나 번덕스러운 날씨에도 거리끼지 않고 자동차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었다. 어차피 태양을 멈취 세울 수 없다면, 구태여 배터리 전력을 강화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그 결과, 스트라우벨과 진 베르디체프 스키Gene Berdichevsky는 손가락 길이의 배터리셀을 완전히 전한 다음 스트라우벨이 이를 망치로 내리치는 장면을 녹화했다. 충격을 받자 불이 붙으면서 배터리 튜브가 로켓이 발사되듯 폭발했다. 이 경험으로 인해 스트라우벨은 배터리 방식을 강화하면서 태양광 자동차의 가능성을 깨닫게 되었다.

스트라우벨은 이후에도 전기차 개발에 힘썼고, 2008년에는 일렉트릭카(Electric Car Company)를 창업하였다. 일렉트릭카는 전기차의 배터리 및 전기 시스템을 설계하고 생산하는 회사로, 이 회사의 기술이 테슬라 모터스의 전기차에도 적용되었다.

스트라우벨은 테슬라 모터스의 공동창업자 중 한 명으로, 이 회사에서는 전기차를 대중화시키기 위해 기술적인 혁신과 경제적인 효율성을 동시에 추구하였다. 그 결과, 테슬라 모터스는 전기차를 대중화시키는 데 성공하였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기차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다.

스트라우벨의 이야기는 전기차 산업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의 열정과 노력은 전기차 산업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이제 전 세계에서는 전기차가 활발히 생산되고 판매되고 있다.

전기차의 역사에 대한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기에 앞서, J.B. 스트라우벨을 비롯한 전기차 개발자들의 노력과 열정이 어떻게 전기차 산업을 이끌어온 것인지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전기차가 대중화되기까지는 많은 문제와 제약이 있었습니다. 그 중 가장 큰 문제는 배터리 문제였습니다. 당시의 전기차는 배터리의 용량이 작아서 한 번 충전 후 주행 가능한 거리가 매우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배터리의 충전 시간이 오래 걸려서 사용자들이 전기차를 이용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전기차의 배터리 문제는 점차 해결되어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한 번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거리가 길어지고, 충전 시간도 많이 단축되어서 전기차의 사용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또한, 전기차 산업이 발전하면서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도 많이 설치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가 거의 없었지만, 지금은 전국적으로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어서 전기차를 이용하는 것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그리고 전기차는 대기오염을 줄이는 환경 친화적인 차량입니다. 전기차는 연료로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배기가스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기차는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기차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를 생산하는 기업들은 전기차의 기술적인 발전과 경제적인 효율성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어서 전기차 산업이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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