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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의 네가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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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ur Service Characteristics(서비스의 네가지 특징)

세상이 크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서비스라고 하는 것들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점점 커짐에 따라 학자들이 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다른 산업들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특징들은 크게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으로 나눌 있습니다.

 

모든 서비스에는 크게 두가지 특징이 있다고 있는데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유형적인 형태가 있는 아니라 기본적으로 형태가 없다 라고할 있는데 모든 지식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했던 것이 상호작용이라는 것인데, 상호작용은 사람일 수도 있고, 기계일 수도 있고, 여러가지 다른 것일 수도 있습니다.

서비스의 네가지 특징은 크게 무형성 상호작용으로 나눌 있고 서비스의 특징 네가지도 여기에서 파생되었다고 할 수 있다.

 무형성

1.  intangibility

서비스는 무형의 제품이라, 구매자가 구매하지 않은 서비스를 보거나, 듣거나, 느끼거나, 맛볼 없습니다. 서비스를 제공받기 전에는 인식하기 어렵다는 의미입니다.가령 마사지 비용을 지불한 사람은 마사지가 끝날 때까지는 마사지의 효과를 없습니다.마찬가지로 변호사를 고용할 변호사가 의뢰인의 소송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변호할지 미리 알기가 어렵습니다.따라서 구매자는 서비스를 미리 체험할 없기 때문에 구매의사결정은 프레젠테이션이나 광고, 주변 지인 가격에 파생된 정보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고 있습니다.

무형성으로 인해 제기되는 문제점

Ø  서비스는 저장할 없음 : 일반적인 형태가 있는 제품들은 팔고 남으면 창고에 쌓아 두면 되지만 서비스는 형태가 없기 때문에 저장할 없다. 비행기 또는 극장의 좌석을 다른 사람이 사용할 있게 별도로 뒀다가 사용할 있게 수가 없다. 서비스는 생산과 동시에 소비가 되기 때문이다.

Ø  서비스는 전시나커뮤니케이션이 어려움 : 서비스는 형태가 없기 때문에 전시를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지각된 위험이 점점 커진다는 점에서 일반 제품에 비해 서비스를 구매할 상당히 불안하게 느끼게 된다.

커뮤니케이션이 어렵기 때문에 기본적인 특성들을 전달하기가 어렵다.

Ø  서비스는 특허로 없음 : 서비스는 형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법적으로 보호받기가 어렵다. 원천적으로 형태가 없는 서비스는 특허를 받을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는 경쟁이 심할 수밖에 없는 특징을 가진다.

 

Ø  서비스는 가격 책정이 어려움 : 가격을 책정하려면 기본적으로 원가를 알아야만 하는데 가령 일당의 경우 어떤 상황과 사람에 따라 제각각 다를 있고, 여기에 원가를 덧붙여서 가격을 책정하게 되는데 가격이 소비자 입장과 기업의 입장에서 이득이 있을 여부를 알기가 어렵다.

Ø  서비스의 품질을 판단할 단서가 없음 : 무형성으로 인해 어떤 것을 기준으로 좋은 품질인지 나쁜 품질인지를 판단하기 어렵다 보니 가격이 비싸면 좋다고 생각하고 싸면 좋다고 생각하는 측면들도 있다.

무형성 해소를 위한 방안들

 Ø  유형적 단서의 활용 : 형태가 없기 때문에 어떤식으로든 사람들이 짐작 또는 인식할 있게끔 만들어 주는 것이라고 있다. 예를 들자면 학교 선생님들이 깔끔한 양복을 입고 수업을 하거나, 병원 내부를 깨끗하게 해서 고객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라고 있다.

 Ø  개인정보원천의 활용 : 서비스는 어떤 것인지 판단할 방법이 없을 주로 주변에 있는 친구, 이웃, 지인, 친척들이나 유경험자들이 어떻게 이야기하는가에 많이 의존하게 된다. 이런 사람들은 전형적인 인적 정보원들인데 이런 사람들에게는 신뢰성이 높을 수밖에 없다.  이런 인적 네트워크 사이에서 좋은 이야기들이 펴질 있도록 하여 문제점을 해소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Ø  강력한 이미지의 구축 : 긍정적인 이미지는 쌓이면 쌓일수록 여과기능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있다. 괜찮은 곳이야, 괜찮은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기업이야 혹은 제공해주는 사람이야 혹은 제공해주는 공급자야라는 식의 생각을 있게끔 한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품질에 대한 것들을 명확하게 인지할 있게끔 해주는 측면이라고 있다.

 

 비분리성

1.  inseparability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가 분리되지 않고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개념.

-    서비스 생산자가 서비스를 생산하기 시작하면 소비자, 우리의 고객은 그것을 소비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서비스의 생산이 끝나는 시점에서 소비자의 소비도 완료가 된다. 생산과 동시에 소멸됨.

-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비자의 참여가 빈번하게 이루어진다.

비분리성으로 인해 제기되는 문제점

 Ø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서비스공급자의 현존 필요

-     서비스 제공자와 서비스 구매자 모두 서비스 판매에 참석해야 합니다.

) 미용서비스, 의사의 진료

 Ø 서비스 생산과정에서 고객의 관여

종업원들이 어떻게 생산활동을 하고 고객과 상호작용을 하느냐에 따라 서비스의 품질이 결정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서비스의 품질이 좋으냐 나쁘냐는 어떤 상태냐에 따라 결과물도 달라질 있다. 그러니까 결국 고객과 종업원들이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

 Ø 대량생산이 불가능함 :  고객과 종업원 사이에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대량생산이 불가능하여 수요가 몰리게 되면 공급을 해내기가 대단히 어려운 측면이 있을 수밖에 없다.

   비분리성 해소를 위한 방안들 

Ø 서비스종사자에 대한 적절한 채용과 훈련

Ø 적극적인 고객관리

상호작용을 통해서 서비스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상호작용 과정에서 고객들이 어떤 역할과 일을 수행해야 되는가를 명확하게 알려줘야만 한다.

 ) 치과 치료시 환자의 기본적인 협조

Ø 다지역 입지의 활용

대량 생산이 불가능한 그런 것들을 해소하기 위해서 지역 입지 그러니까 군데가 아니라 여러 군데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들을 생각해볼 있다.

이런 것들을 통해서 비분리성이라고 하는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할 있다고 생각해 있다.  ) 요가 교사가 명의 고객만 만나는 대신 그룹 세션으로 진행

 

 이질성  heterogeneity

이질성의 특징으로 인해 서비스를 한다는 것이 굉장히 어렵다고 보여지는데, 이질성이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람에 따라 서비스의 질이 달라질 있다는 것이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의 성격, 그날의 컨디션, 성향에 따라 서비스의 질이 달라지며 서비스를 받는 고객의 성격, 그날 컨디션, 환경 상황에 따라서도 서비스의 내용 질이 달라진다.

그러다 보니 서비스는 표준화된 매뉴얼이 없다. 실상, 회사마다 매뉴얼을 작성하긴 하나 이는 모든

고객에게 그것을 보고 외워서 똑같이 하라는 것이 아니다. 매뉴얼을 만드는 이유는 다수의 고객이 이렇게 정중함, 공손함, 친절함을 느끼더라~ 라는 것이기에 참조를 하라는 의미..

흔히 백인백색이라고 한다. 아니 요즘은 일인백색이라고 한다. 그만큼 고객의 니즈가 다양해 졌기에 우리는 그때그때 다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질성으로 인해 제기되는 문제점

Ø 서비스의 표준화와 품질의 통제를 달성하기 어려움

어떻게 하면 같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있을까 에 대한 고민들을 끊임없이 하는데 현실적으로 힘들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실수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발생할지를 처음부터 예측할 수가 없기 때문에 서비스를 표준화한다라던가 통제를 한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있다.

Ø 서비스는 사람에 의해 생산되는 경우가 많아서 다양한 서비스 생산자들에게 일관된 품질의 서비스생산을 기대 못함

이질성 해소를 위한 방안들

Ø 맞춤서비스 제공 : 특정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에 맞춰서 해줌으로써 대량생산은 불가능하지만 적어도 고객한테는 만족스러워 할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있다. 그러나 가격이 지나치게 높아질 있는 한계점을 지닌다.

Ø 서비스의 표준화 : 종업원들에 대한 강력한 훈련, 기계 대체

종업원들을 끊임없이 훈련시켜 기계처럼 있게끔 하는 측면임.

 

 소멸성

1.  perishability

서비스는 유형의 제품처럼 보관, 반품 또는 재 판매될 수 없습니다구매자는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구매한 마사지 경험을 저장할 수 없습니다다시 경험하려면 서비스를 다시 구매해야 합니다마찬가지로, 나쁜 경험의 경우 불만족 시 서비스를 반환할 수 없습니다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으면 서비스 제공자에게 손실이 발생합니다팔지 않은 항공권, 빈 방이 있는 호텔, 빈 좌석이 있는 영화관람은 영원히 잃어버린 서비스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요가 적을 때 가격을 낮추고 보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를 표준화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 외에도 제공되는 서비스 수준에는 항상 미묘한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소멸성으로 인해 제기되는 문제점

Ø 수요와 공급의 일치가 어려움

갑자기 식당이 유명해져서 손님이 급격하게 몰려버리게 되면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음식의 퀄리티가 낮아질 있게 된다. 만약 손님이 갑자기 줄어버리면 음식을 버리게 된다. 항상 소멸성 때문에 수요와 공급이 정확하게 일치할 수가 없다.

Ø 재 판매하거나 반품할 없음

무형적인 특성 때문에 재 판매하거나 반품할 수가 없다.

소멸성으로 해소를 위한 방안들

Ø 세탁소의 겨울코트, 겨울 이불 세탁할인 서비스, 라이브공연을 녹음하거나 나중에 재판매 할 수 있도록 DVD 또는 기타 저장 매체의 형태로 재사용, 호텔 극장 사전 예약

 

무형성과 소멸성은 서비스 정의에서 봤던 무형성이라고 하는 데서 등장했던 것이고, 비분리성과 이질성이라고 하는 것들은 상호작용에서 나온 것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네가지가 가지고 있는 특성들 때문에 우리가 전통적인 마케팅 테크닉을 적용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이 서비스 마케팅이라고 하는 새로운 분야가 등장할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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