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우리에게 어떤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
'디자인' 개념의 확장
“Design is… Transformation of Existing conditions Into preferred ones” From The Sciences of the Artificial: 1969
○ Viability : 비즈니스적, 재정적으로 지속 가능한 것
○ Feasibility : 기술적, 조직적으로 실현 가능한 것
○ Desirability: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것
창의적인 사고를 요하는 상황에서 해결책을 찾아내 는 방법론으로 디자인 씽킹 절차(Design Thinking Process)가 주목받고 있다. 디자인 씽킹은 사람들 이 삶에서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특정 제품이 제조되고 분배되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사람 들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직접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철저한 이해를 통한 혁신 을 도모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Brown, 2008).
본래 디자인 씽킹은 디자인 분야에서 시작된 창의적 발상 모델로서, 주로 교육 분야로 확장되어 창의성 을 함양하는 기법으로 사용되어 왔다(우영진 & 이재 호, 2018).
그러나 최근 연구에서는 디자인 씽킹 기 법을 의학, 행정학, 사회과학 등 다양한 전문 분야로 확장하면서, 기존 지식을 수동적으로 수용하기보다 능동적으로 기존 지식이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에 대 해 관심을 가지는 방향의 연구로 발전하였다(Brown, 2008; Brown et al., 2010; Glen et al., 2014).
※출처 : 데이터 기반의 디자인 씽킹을 이용한 서비스 개선 전략에 대한 연구: 홈쇼핑의 T 커머스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디자인적 사고
“디자인적 사고란 소비자들이 가치 있게 평가 하고 시장의 기회를 이용할 수 있으며 기술적 으로 가능한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요구를 충 족시키기 위하여 디자이너의 감수성과 작업방 식을 이용하는 사고 방식이다.”
“디자인 싱킹은 디자인적 사고를 기반으로 사람 중심의 공감을 통해 새롭게 문제점을 해석하고 풀어내어 창의적인 혁신을 촉진하는 마인드셋"
디자인 씽킹은 IDEO에 의해 이론적 토대를 현실화시킴
1991년 3개의 디자인 회사가 합병하여 IDEO를 설립
이후 수많은 회사들의 혁신제품을 개발하면서 자신들의 컨설팅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정의하여 Design Thinking 방법론 발전
- David Kelley, IDEO 공동 창업자
이론적, 물리적 토대 구축
2005년 하소 플래트너(Hasso Plattner), IDEO 설립자 데이비드 켈리, 기 계공학자 버나드 로스(Bernard Roth) 교수가 스탠포드 대학내 스탠포드 대학교 디자인 연구소를 설립하여 이론적, 물리적 토대 구축 시작
Empathize • 관찰, 인터뷰, 감정이입을 통해 사용자의 입장에서 공감하고 영감을 얻는 것이 중요 • 인간중심의 혁신 프로세스로 해결할 문제를 올바르게 정의하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 • 나의 생각을 검증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
Define • 현장 관찰을 통해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Real, Valuable, Inspiring 관점에 입각한 문제 정의 • 문제의 대상(WHO), 원하는 니즈(WHAT), 필요 가치(WHY)를 간결하게 문장으로 표현 • 정의된 문장을 남아있는 디자인씽킹 과정 동안 유념하며 필요할 때마다 다시 참조
Ideate • 사용자를 위한 해결책을 탐색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구성 • 컨셉과 결과물에 대해 초점을 맞추기보다 넓게 바라보며 해결책의 범위를 탐색 • 이런 방대한 아이디어의 생성을 통하여 사용자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음
Prototype • 단 시간 내에 머리 속에 있는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시각적으로 표현 • 스토리보드 역식, 연극,모형 등 표현방식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자유롭게 제작 • 사용자에게 경험을 제공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 미완의 모델
Test • 사용자에게 프로토타입을 사용할 기회 제공하며 해결책을 정제하고 발전시킬 수 잇는 기회 • 완성도가 낮은 프로토타입을 사용자의 삶에 적절하게 위치시켜보는 반복과정 • 프로토타입을 만들 때는 내가 맞다는 관점으로 테스트 과정에서는 내가 틀렸다는 관점으로
SAP KOREA 디자인씽킹팀
"사람과 사물에 대한 공감적 관찰을 통해 문제를 인간중심으로 해석하고 문제를 명확히 정의한 후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포로토타입을 빠르게 제작하여 반복적으로 테스트를 수행하는 혁신방법론
디자인 씽킹은 사고하는 방법론이다.
어떤 문제를 듣는 순간, 벌써 손으로 무언가를 그리고 있다면 그는 디자인씽커다.
3 "I" → ① Inspiration(영감) ② Ideation(상상하기) ③ Implementation(실행)
"혁신하던가?
사라지던가 ?
- 피터드럭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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