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nsoff(앤소프)의 제품/시장 매트릭스
"기업이 어떤 제품, 어떤 시장을 선택하여 성장하는 가?" 라는 관점에서 기업 성장전략을 제품과 시장으로 조합시켜 체계화
다양한 포트폴리오 관리 도구들이 주는 명확한 장점은 우리가 보유한 여러 사업들의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반대로 창의적 사고를 제약할 수 있는 단점도 동시에 가지고 있다. 포트폴리오 관리 도구는 가급적 현황을 진단하는 수단으로만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 시장침투(Market Penetration) : 기존의 시장(고객)에서 기존의 제품으로 승부한다/즉, 대상 고객도 같고, 판매하는 제품도 같은 상태에서 지금하고 있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다.
경기도 배달특급:
기존의 배달의민족, 요기요가 독점하고 있는 시장이였는데 경기도에서 소상공인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한 배달특급은 경기도 지역화폐도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들의 수수료 부담도 줄었다.
◑ 신제품개발(Product development) :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서 기존의 시장(고객)에게 판다./고객은 그대로이나 새로운 제품을 투입한다. 치킨 전문점이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는 것에 해당한다.
밀키트:
점점 더 커지는 밀키트 시장 : 코로나, 1인가구증가, 맞벌이로 음식을 직접 해 먹을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는 가정이 많고, 배달 음식보다는 직접 요리해서 먹을 수 있는 밀키트를 선호하는 가장이 늘어나고 있다.
◑ 시장개척(Market development) : 기존의 제품을 새로운 시장(고객)에서 판다./판매하는 제품은 같으나, 새로운 고객을 찾아 나서는 것이다. 한 지역에서만 사업을 하고 있다면 인접 지역으로 판매를 확장하거나, 해외진출이 전형적인 예이다.
김미경의 MKYU대학:
김미경의 MKYU대학 : 코로나로 비대면 강의가 활발해지고, 자기계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에 개인이 교양대학이라는 플랫폼을 개발하여 기존의 각 분야의 전문가 온라인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개발함.
◑ 다각화(Diversification) :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서 새로운 시장(고객)에 투입한다./한 기업이 기존 사업이나 시장 이외에 다른 사업이나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 수준 전략에서 가장 유력한 도구는 신사업 발굴과 기존 사업 퇴출과 같은 방법이다. 신사업은 학계에서 쓰는 다각화란 용어와 거의 유사하다. ※ 출처:지금 당장 경영전략 공부하라
밀리의서재 :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을 위해서 장소와 시간의 제약없이 책을 읽을수 있는 오디오북시장을 개척함/기존의 종이로 된 책의 한계를 탈피함.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느 멋진 날 (0) | 2022.04.27 |
---|---|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0) | 2022.04.11 |
ESG 새로운 가치 시대의 등장 (3) | 2022.04.11 |
[실검인물전] 중졸에 난독증이지만 350개 계열사 CEO가 된 사나이, 리처드 브랜슨 (3) | 2022.04.07 |
2022년 학술연구용역 인건비 기준단가 (0) | 2022.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