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독서노트

트렌드 코리아 2024: 미래를 예측하는 10가지 키워드

728x90
728x90
SMALL

2024년 트렌드 코리아

지난 금요일(2023.12.8)에 경기도 GSEEK(경기도평생학습포럼)에서 강의 수강신청을 하여 듣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서울대 이수진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려고 참석하셨더라고요. 사진을 보니 너무 젊고 아나운서 같은 외모라서 저렇게 젊은 분이 강의를 하신다고 좀 놀랐습니다. 그러나 강의를 듣다 보니 정말 좋은 강의였고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경기도평생학습포털(GSEEK) 트렌드코리아 2024 화상강의 자료(서울대 이수진 교시님 자료)

  • 분초사회 (Don't Waste a Single Second: Time-Efficient Society)
    • 시간이 희소자원이 되면서 시간 효율성을 극도로 높이려는 사회적 경향성의 증대
  • 호모 프롬프트 (Rise of 'Homa Promptus)
    • 인간 고유의 창의성에 의거한 자신만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각종 인공지능 서비스를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는 사람
  • 육각형인간 (Aspiring to Be a Hexagonal Human)
    • 외모·학력·자산·직업·집안·성격·특기 등, 모든 측면에서 완벽하기를 선망하는 사람들의 열망, 좌절, 그리고 놀이
  •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Getting the Price Right: Variable Pricing)
    • 하나의 고정 가격이 아닌 다양한 N개의 가격을 제안함으로써, 물가앙등의 시대에 소비자와 윈윈할 수 있는 전략
  • 도파밍 (On Dopamine Farming)
    • 사람들이 더 다양한 활동에서 극단적이고 무모한 재미를 추구하는 소비 행태
  • 요즘남편 없던아빠 (Not Like Old Daddies, Millennial Hubbies)
    • 밀레니얼 세대 신랑·남편·아빠들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시대의 남성상과 결혼 문화
  • 스핀오프 프로젝트 (Expanding Your Horizons: Spin-off Projects)
    • 브랜드·기술·조직과 개인의 경력개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원작에서 파생되는 스핀오프 개념이 확장하는 현상
  • 디토소비 (You Choose, I'll Follow: Ditto Consumption)
    • 사람·콘텐츠 유통채널 등 특정 대리체(proxy)가 제안하는 선택을 추종하는 소비
  • 리퀴드폴리탄 (ElastiCity, Liquidpolitan)
    • 지역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문화적 자본으로 다양한 사람들의 시너지가 액체처럼 흘러넘치는 도시의 유연한 변화
    •  

개인적인 의견

  • 시간이 더욱 귀중한 자원이 될 것이다.
    • 분초사회라는 키워드에서 알 수 있듯이, 시간의 가성비는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사람들은 1분 1초도 허투루 쓰지 않고, 시간 절약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 AI는 우리 삶에 더욱 깊숙이 들어올 것이다.
    • 호모 프롬프트라는 키워드에서 알 수 있듯이, AI는 단순히 도구가 아니라 우리와 협업하는 파트너가 될 것입니다. AI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인간이 많아질 것입니다.
  • 완벽함에 대한 욕망은 더욱 커질 것이다.
    • 육각형 인간이라는 키워드에서 알 수 있듯이, 사람들은 모든 분야에서 완벽함을 추구할 것입니다.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모든 면에서 뛰어난 사람이 되고 싶어 할 것입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기업과 개인은 다음과 같은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기업은 소비자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배송 시간 단축, 원스톱 쇼핑, 간편결제 등 소비자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 기업은 AI를 활용한 신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 AI는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AI를 활용한 신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 개인은 자신의 가치관과 취향을 명확히 해야 한다.
    • 도파밍 현상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의 가치관과 취향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집중하고, 쓸데없는 것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기업과 개인은 2024년의 변화에 대응하고, 성공적인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