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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ESG·비즈니스

SMART기법으로 목표 설정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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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이나 기업이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먼저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를 세우면 위대한 일을 해낼 수 있습니다. 

질병을 치료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기기를 만들고... 

목표를 세우면 목적지를 시각화하고 그곳에 이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하지만 원대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우선 나 자신부터 알아야 합니다.

SMART를 활용하면 큰 기업의 프로젝트부터 개인의 목표에 이르기까지 모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출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출처: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도감/앤드, 신상재 기본 정보

기본 정보

SMART는 목표를 적절한 수준으로 설정하는 프레임워크다.

개인이나 조직이 어떤 목표를 이루려면 그 목표가 구체적이고 무엇을 해야 할지 누가 봐도 알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SMART에서는 구체적인가Specific, 측정할 수 있는가Measurable, 달성할 수 있는가Achievable, 성과로 연결할 수 있는가 Result-based, 기한이 정해져 있는가 Time-based 등의 5가지 관점에서 목표를 점검하고 목표의 수준을 조정할 수 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목표의 난이도인데 목표가 너무 낮으면 조직의 역량을 낭비하는 셈이 되고,

반대로 목표가 너무 높으면 조직이 쉽게 지쳐버릴 위험이 있다.

각종 정보와 현재 상황을 분석하면서 도전하기 좋은 수준을 설정해보기 바란다.

사용방법

1.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한다.

현재 설정한 목표가 구체적인지 살펴본다. 누가 봐도 이해할 수 있게 목표를 설정 해야 한다.

2. 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목표의 달성 여부나 진척 상황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야 개선하거나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목표가 달성 가능한지 확인한다.

목표가 실현 가능한 수준인지를 확인한다.

목표 수진은 너무 높아서도 안 되고 너무 낮아서도 안 된다. 조금 성장한다는 느낌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4. 성과로 연결되는지 확인한다.

상위 목표와 연관되는지를 확인한다. 조직 전체의 상위 목표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생각한더ㅏ.

5. 기한을 설정한다.

언제까지 목표를 이뤄야 하는지를 생각한다.

목표에는 마감일을 반드시 설정해야 한다.

체크 포인트

  • □ 제3자가 봐도 이해할 수 있게 목표를 설정하였다.
  • □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를 명확하게 공유하였다.
  • □ 결과를 돌아보거나 개선할 기회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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