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표준화 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여러 나라에 있는 표준 제정 단체에서 뽑힌 대표로 이루어진 표준화 기구이다. 전 세계에 상품과 서비스의 교류를 원활하게 하고 협력 발전을 위해서는 표준화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1947년에 출범하였으며 국제적으로 두루 쓰는 표준을 만들고 보급한다.
강제력 없는 비정부 기구로, 전 세계에 많은 회원국을 거느린 집단이다. 비록 강제력은 없지만 워낙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ISO에서 발의된 표준 권고는 대부분 협약을 통해 제도화된다.
ISO설립의 목적 ① 제품 및 서비스의 국제적 교환을 촉진하기 위한 국제규격 제정과 보급 ② 기술 발전을 위한 정보, 지식의 국제간 교류촉진
회원국은 170여 개국이고, 제정규격은 약 13,000여 종
ISO중에 기본 'ISO 9001:2015' 품질 경영시스템
■ 도입배경 : 최고만이 살아남는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위해 품질제일주의 전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보증, 제품책임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고객만족의 필수요건인 품질경영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이란?
ISO 9001은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입니다. ISO 9001 인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실현 시스템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이를 유효하게 운영하고 있음을 제3자가 객관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인증기관은 ISO 9001(품질)/14001(환경) 인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회사들을 평가하여 인증을 수여하는 인증기관을 지정하는 관리 감독 기구[인정기구]이다.
인증기관들은 관련 수행범위를 인증해 줄 수 있는 능력의 유효성을 평가 받은 후에 인증기관에 의해서 지정 수행 범위를 지정 받는다.
이 수행 범위는 인증기관에 의해 제공된 인증서에 명시되어 있다. 이 인증기관들은 규정된 지침에 대해서 인증기관에 의해서 심사 및 감독을 받는다.
■ 도입의 필요성
- 글로벌 경영마인드 형성을 위해서
- 지식관리 기반 구축을 위해서
- 고객위주의 사업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서
-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
- 경영의 품질을 제고하기 위해서
- Quality Mind 형성을 위해서
■ 인증취득의 기대 효과
- 국제기준에 적합한 품질경영시스템의 정비와 경영수법의 확립
- 표준화와 문서화에 의한 지속적 개선
- 기업내의 불합리한 사항 제거
- 국제시장에의 진출 용이
- 상거래 및 입찰시의 우대
- 제품의 품질향상과 불필요한 사항의 제거로 인한 이익 확보
- 프로세스 성과의 모니터링 및 측정을 통한 경영성과 극대화
제일 중요한 것은 품질경영의 기본인 P-D-C-A 원칙에 충실한 관리마인드라고 할 수 있다.
ISO인증에서 한 셋트로 움직이는 것이 ISO 9001와 14001(환경)이였는데, 최근 '중대재해처벌법 발효'로 45001도 필수로 받아야 되는 상황이다.
이제는 ESG가 대세
앞으로는 전세계적으로 ESG 인증을 받아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대기업부터 중견기업→중소기업→소기업으로 확대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아직 ESG에 대한 평가지표가 없기 때문에 산업통상자원부에서 'K-ESG 가이드라인(지표소개 | K-ESG 가이드라인 소개 | K-ESG 가이드라인 | 한국생산성본부 지속가능경영지원센터) 만들고 있습니다.
앞으로 ESG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ISO인증을 받아야만 할 것으로 보입니다.
ISO인증이 필요하신 분은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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