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캠핑카 공유 플랫폼 도입을 준비하고 계신 예비 창업자, 스타트업 대표님들!
혹시 개인 유휴 캠핑카 공유 사업을 하고 싶은데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때문에 막히신 적 있으셨나요?
정부가 허용한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통해 캠핑카 공유 플랫폼을 합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특히, 실증특례 승인 기업인 밴플(벤플)의 사례처럼 사업화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이번 글을 꼭 참고해주세요!
목차
- 유휴 캠핑카 차량공유 플랫폼이란?
-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란 무엇인가요?
- 실증특례 신청 시 꼭 지켜야 할 12가지 조건
- 캠핑카 대여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운전자 조건
- 보험, 분쟁해결, 차량검사 등 운영 리스크 해소 방안
- 실증특례 신청 컨설팅이 필요한 이유
이번 콘텐츠는 정부가 허용한 실증특례 조건을 중심으로
실질적으로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꼭 필요한 정보만을 알차게 담아드릴 예정이에요.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에 관심 있는 분들은 STEP별로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유휴 캠핑카 차량공유 플랫폼이란?
개인이 소유한 캠핑카, 평소 얼마나 자주 사용하시나요?
사실 우리나라에 등록된 캠핑카 약 4만여 대 중, 무려 98%가 주차장이나 도로에 방치된 상태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유지, 관리비는 계속 나오는데 정작 사용할 일은 드물다 보니 많은 캠핑카 소유자들이 부담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에요.

이런 유휴 캠핑카를 필요한 사람에게 공유 형태로 빌려주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바로 이 아이디어가 ‘유휴 캠핑카 차량공유 플랫폼’의 핵심입니다. 소유자는 플랫폼을 통해 캠핑카를 등록하고, 이용자는 원하는 날짜에 예약해 캠핑카를 사용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밴플(벤플)이 개발 중인 ‘어디(EODI)’ 서비스는 유휴 캠핑카 공유를 기반으로 한 혁신적 플랫폼으로, 2024년 5월 베타 론칭을 앞두고 정부의 실증특례까지 승인받았답니다. 이런 플랫폼은 공유경제의 대표 사례로,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경제적 수익화를 동시에 가능하게 해줍니다.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란 무엇인가요?
기존 자동차대여사업을 하려면 최소 50대 차량, 사무실, 차고지 등 많은 조건이 필요했어요.
그래서 개인이나 스타트업은 도전조차 하기 어려웠죠.

하지만 정부는 신산업 육성과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해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마련했습니다. 이는 기존 법률을 유예하거나 조건부로 허용해 새로운 서비스나 기술을 시범 운영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예요.
특히 2024년 3월 7일, ‘제34회 ICT 규제 샌드박스 심의위원회’에서는 유휴 캠핑카 차량공유 플랫폼에 대해 실증특례를 부여했어요. 이제 개인도 중개플랫폼을 통해 캠핑카를 타인에게 빌려주는 것이 가능해진 겁니다.
다시 말해, 실증특례를 받은 사업자는 1년간 시범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고, 그 결과에 따라 정식 법 개정 또는 제도화 논의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스타트업의 기회를 보장하는 제도적 유예권’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증특례 신청 시 꼭 지켜야 할 12가지 조건

유휴 캠핑카 플랫폼을 실증특례로 신청하면 사업 자유가 생긴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매우 구체적이고 엄격한 조건을 따라야 합니다. 아래 표를 통해 주요 조건을 간략히 정리해볼게요.
조건 항목 | 세부 내용 |
---|---|
중개 플랫폼만 사용 | 미니칸 등 공식 플랫폼을 통해서만 대여 가능 |
2대 이내 등록 | 사업자 1인당 최대 2대 캠핑카 등록 허용 |
삼중 운전자격 확인 | 플랫폼+시스템+대면으로 운전면허 확인 |
보험 가입 | 사업자: 종합보험, 이용자: 자차+법률 특약 |
운전자 알선 금지 | 임차인에게 운전자 알선 절대 불가 |
정기 점검 의무 | 분기마다 캠핑카 점검, 필요시 수리·교체 |
이외에도 사무실 확보, 분쟁 해결 매뉴얼 수립, 사업 개시 보고, 조직 구성 등도 모두 필수 조건이에요.
조건을 지키지 않으면 특례가 취소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캠핑카 대여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운전자 조건
실증특례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의무 중 하나가 바로 운전자격 확인이에요.
단순히 면허가 있다고 해서 누구나 캠핑카를 운전할 수 있는 건 아니랍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삼중 확인 시스템을 의무화하고 있는데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행되어야 해요:
- ① 운전자격확인시스템(rims.kotsa.or.kr)를 통한 전산 검증
- ② 플랫폼 등록 시 운전자 면허증 스캔 업로드
- ③ 실제 대여 시 대면 확인을 통해 면허 원본 확인
특히 만 26세 이상이며 운전경력 2년 이상이 기본 자격요건으로 적용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 부분은 각 플랫폼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안전을 위한 최소 기준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 과정을 누락하거나, 무면허자에게 대여한 것이 적발되면 즉시 특례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시스템 연동뿐 아니라 운영 매뉴얼 자체도 정확히 정비되어 있어야 해요.
보험, 분쟁해결, 차량검사 등 운영 리스크 해소 방안
캠핑카 공유 서비스는 고가의 자산이 오가는 만큼 리스크 관리가 핵심이에요.
정부는 실증특례 사업자에게 아래와 같은 안전장치 이행 의무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관리 항목 | 세부 조치 |
---|---|
보험 가입 | 대여사업자: 종합보험 임차인: 자차보험 + 법률비용 특약 가입 |
분쟁 조정 | 플랫폼이 임차인과 대여사업자 간 분쟁에 적극 개입 및 중재 의무 |
차량 점검 | 사업 개시 전 안전검사 완료 후 등록 이후 분기별 점검 및 필요 시 수리/교체 진행 |
실제로도 “차량에 문제가 생기면 누가 책임지나요?”라는 질문이 가장 많아요.
이럴 때를 대비해 명확한 약관, 보험 처리 절차, 대응 매뉴얼을 사전에 구축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증특례 신청 컨설팅이 필요한 이유
“자료만 보면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라고 생각하셨다면 잠시만요!
실증특례 신청 과정은 단순한 신청서 작성을 넘어 법령 분석 + 사업모델 구체화 + 조직 구성까지 포함되는 복잡한 절차예요.

특히 승인된 사례를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운영조직 계획, 약관 정비, 리스크 해소 방안이 명확히 정리되어 있었고, 그에 따라 정부도 적극행정 차원에서 특례를 허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저희는 이미 다수의 실증특례 신청서를 성공적으로 통과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사전 상담부터 서류 작성, 기관 협의까지 올인원 지원을 제공해드립니다.

캠핑카 공유 플랫폼 사업, 단순한 기술보다도 규제와 행정의 이해가 더 중요한 분야입니다.
사업을 제대로 시작하고 싶으시다면, 꼭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BEST 6
캠핑카 공유 플랫폼은 개인도 시작할 수 있나요?
실증특례는 신청하면 바로 가능한가요?
캠핑카 소유자에게 보험은 꼭 가입해야 하나요?
캠핑카 점검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임차인의 운전면허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컨설팅을 꼭 받아야 하나요?
유휴 캠핑카, 이제는 주차장에 방치하지 마세요.
플랫폼과 실증특례 제도를 제대로 활용하면 새로운 수익 모델이 탄생합니다.
캠핑카 공유 플랫폼 사업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신청부터 사업화 전략까지
저희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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